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팬덤은 하루아침에 형성되지 않는다 - 스노우볼 팬더밍

신간 서평 읽기

by 유노유나유니 2020. 10. 15. 16: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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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TS가 세계를 평정할 때 그 뒤에는 아미(ARMY)가 있었습니다.

방탄복과 군대는 항상 함께이므로 "방탄소년단 팬클럽은 항상 함께", Adorable Representative MC for Youth(청춘을 위한 사랑스러운 대변자)라는 뜻의 ARMY가 된 거죠.

이들은 어마어마한 팬덤을 형성하여 열정적인 응원과 지지를 보냄과 동시에 또한 거대한 소비자로서 경제효과의 한 축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누구나 아미같은 팬덤을 만들고 싶어하죠.

하지만 막상 해보면 쉽지않다는 것을 깨닫게 됩니다.

어떻게 하면 내 브랜드를 열열히 지지해주는 팬덤을 만들 수 있을까요?

눈덩이처럼 불어나는 브랜드 팬덤 만들기

이책 '스노우볼 팬더밍'이 도와드립니다.

요즘말로 이 책, 찐입니다.

이런분야의 책들은 보통 사례 나열에 그치거나 일반적인 이야기들로만 그치는 경우가 많은데 이 책은 그렇지 않습니다.

저자는 14년 동안 대기업의 디지털 마케팅을 컨설팅 해왔고, 통일부, 통계청, 기상청, 서울시 등의 마케팅 자문을 맡는 등 소셜미디어를 가장 잘 아는 전문가의 포스가 팍팍 느껴집니다.

이해가기 쉽고 또한 재미있게 쓰여져 있어서 편안한 마음으로 읽을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쉬운 글 속에는 정곡을 찌르는 날카로움이 숨겨져 있어서 핵심개념들이 머리속에 쏙쏙 들어옴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Point 1 - 센스있는 편집!

디지털 미디어 시대이니 만큼 다양한 매체에서 표현된 여러 사례들을 소개해 주셨는데요, 일일이 찾아보기엔 너무 귀찮죠.

중간중간 해당 QR코드를 삽입하여 바로바로 영상들을 확인 할 수 있게 했네요.

이런 작은 부분들이 독자들을 위한 배려로 느껴져서 참 좋았습니다.

Point 2 - 소셜미디어 마케팅 10년사

지난 10여년동안 소셜미디어 마케팅을 해온 기업들의 성과들을 돌아보면서 이제는 어떤 방식으로 소셜미디어를 사용해야 되는지를 돌아볼 수 있습니다.

통찰력이 없이는 나올 수 없는 부분이죠.

Point 3 - 디지털 크라우드 컬처

잉여코드, 있어빌리티, 인스타워시, 덕후코드 등 디지털 세상을 바라보는 관점을 새롭게 정의하고 있습니다.

Z세대들의 놀이공간을 이해할 수 있는 부분입니다.

혹여 아직도 이런 코드들을 모르시는 아재들은 필수로 읽으셔야 할 덕목이죠.

Point 4 - 스노우볼 팬더밍 서클 5단계

5단계의 서클을 거치면 저변이 넓어지는 브랜드 팬덤이 만들어집니다.

마치 작은 눈뭉치에서 시작하여 큰 눈덩이가 되듯이 말이죠.

강력한 팬덤을 원하시나요?

그럼 이부분은 꼭 읽으세요!

이 책을 읽고 난 후 팬덤은 하루아침에 형성되지 않는다는 것을 더욱더 절실히 깨달았습니다.

단순히 이벤트 걸고, 경품주고 이런것보다 더 중요한 것은 진정성 있게 팬들과 소통하는 것이라는걸 알게 되었네요.

천천히 다시한번 읽고 적용해 봐야겠습니다.

소셜네트워크 담당자와 브랜딩에 관심 있으신분들은 꼭 읽어 보셨으면 좋겠습니다.

[해당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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