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코로나 이후의 SNS 마케팅 활용법 - 넥스트 인플루언서

신간 서평 읽기

by 유노유나유니 2021. 3. 14. 11:57

본문

코로나는 우리의 삶에 많은 것을 바꾸었습니다.

특히 미디어를 활용한 콘텐트 비즈니스는 지각변동이라는 말로는 표현하기 힘든 엄청난 변화를 겪었습니다.

코로나로 많은 산업과 자영업자들이 힘들다고는 하지만 반대로 가장 큰 수혜를 보고 있는 분야가 SNS를 활용한 인플루언서가 아닌가 합니다.

집에서 보내는 시간이 많아지고, 각자의 SNS로 소통하는 시간이 길어지면서 온라인 인플루언서의 성장이 두드러지게 나타난 시기였습니다.

<넥스트 인플루언서>는 이러한 상황변화에 맞게 넥스트 인플루언서, 콘텐트, 스트리밍 서비스, 새로운 미래, 뉴미디어 등을 찾아보고 인사이트를 주는 책입니다.

1부에서는 넥스트 인플루언서들이 걷고 있는 경로를 추적하고 방향성을 예측해 봅니다.

2부는 100만 팔로워의 인플루언서가 만들어지는 과정과 그들을 둘러싼 비즈니스 모델을 이야기 하고 있습니다.

마지막 3부는 콘텐트 시장에 관한 이야기 입니다.

스트리밍 서비스와 구독경제가 만나서 새로운 콘텐트 시장을 만드는데요, 플랫폼을 거치지 않고 고객과 직접 만나는 새로운 흐름에 대해 알아보고 있습니다.

가장 대표적인 SNS 채널로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유튜브 등이 있는데요, 그중에서도 가장 두드러진 채널은 틱톡이 아닐까 합니다.

Z세대들이 가장 많이 활용하는 채널 역시 온라인 동영상 플랫폼이고, 그중에서도 숏폼 동영상 플랫폼은 절대강자로 우뚝 선 모습이네요.

여러기업에서 틱톡의 성공모델을 바탕으로 동영상 플랫폼을 개발하고 있지만 다 비슷비슷하기도 하고, 아직 틱톡의 아성을 무너뜨리지는 못하고 있네요.

전반적인 SNS 지형도가 어떻게 변할지 지켜보는 것도 재미있을 듯 합니다.

또한 인기 크리에이터가 되는 비결, 팔로워수를 늘이는 방법 등 여러가지 비법들을 소개하기도 합니다.

독특하고 재미있는 동영상을 꾸준히, 지속적으로 올리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합니다.

지미 도널드슨이라는 유튜버는 1부터 10만까지 숫자를 세는 영상을 총 40시간 동안 숫자세기를 한 후 24시간짜리 영상으로 만들어서 올렸다고 합니다.

자신이 콘텐트를 완성하기까지 얼마나 많은 공을 들였는지 구독자들이 알 수 있도록 하는 게 차별화 포인트라고 하네요.

이런걸 보면 인플루언서는 아무나 쉽게 되는게 아니구나란 생각이 듭니다.

가장 흥미로웠던 부분은 3부에 나온 스트리밍 서비스 전쟁에 관한 이야기인데요, 넷플릭스를 비롯하여 아마존 비디오, 디즈니+ 까지 치열하게 경쟁하고 있는 OTT 분야였습니다.

현재는 넷플릭스가 우위를 차지하고 있지만 2021년 하반기에 디즈니+가 한국에 상륙할 예정이고, 비슷한 시기에 HBO맥스까지 들어올 예정이라고 하니 더욱 더 치열한 경쟁이 펼쳐질거란 예측입니다.

다음 세대의 인플루언서와 콘텐트, 미디어를 한눈에 정리하고 예측할 수 있어서 좋은 정보였지만, 한편으론 소개하는 플랫폼들이 아직 한국에 상륙하지 않은 미국의 플랫폼들이 대부분이어서 아쉬운 점도 있었습니다.

우리나라 토종 플랫폼이 돌풍을 일으키는 꿈을 꿔 봅니다.

아울러 소개된 것들 중 몇개가 살아남을지 살펴보는 것도 재미있을 듯 합니다.

SNS와 인플루언서, 미디어에 관심이 있으신 분들은 한번 읽어 보시면 좋겠습니다.

[해당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728x90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