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물은 생명이다 - 워터 (맷 데이먼, 개리 화이트)

신간 서평 읽기

by 유노유나유니 2022. 5. 11. 09:46

본문

물은 생명이다.

 

아프리카나 동남아지역을 가보면 여러 NGO나 단체에서 만들어준 우물들을 많이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얼마 못가 물이 오염되거나 펌프가 고장나 사용하지 못하는 경우가 허다하죠.

그러면 다시 사람들은 더러운 물을 마시든지 몇시간씩 떨어져 있는 우물을 사용해야 합니다.

문제는 수인성 질병은 말할것도 없고 물을 길어와야 하는 사람이 바로 여성이거나 어린 아이들이라는 점이죠.

실제로 제가 아프리카에서 만난 아이와 함께 물을 길으러 가본 적이 있습니다.

커다란 물통을 들고 한 시간 이상을 걸어서 펌프가 있는 곳을 가야했고, 물을 받으려는 긴 줄에 서서 기다리다 힘든 펌프질을 여러차례 해야지만 겨우 물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다시 무거운 물통을 머리에 이고 또다른 손으론 물통을 들고 집으로 가야만 했죠.

이렇게 하루에 두어번 물을 길으러 다니면 공부는 물론 자유시간도 없는 상황이 계속되는 삶이었습니다.

이 빈곤의 악순환을 끊으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워터>는 멋진 두 남자가 이야기하는 물의 소중함, 그리고 세상을 살리는 물에 대해 말하고 있습니다.

너무나도 유명한 할리우드 배우인 맷 데이먼과 물과 위생 시설의 전문가인 개리 화이트가 만나 water.org를 설립하고 세상을 어떻게 변화시키고 있는지에 대해 이야기 하고 있습니다.

맷 데이먼은 구스 반 산트 감독의 영화 [굿 윌 헌팅]으로 처음 알게 되었는데 '행동하는 지성'의 이미지가 있었는데 이렇게 멋진 생각과 활동을 하다니 더 호감이 가네요.

이 책은 맷 데이먼과 개리 화이트가 번갈아가며 이야기하는 구성으로 되어 있습니다.

먼저 맷 데이먼은 물 문제의 심각성을 깨닫고 자신의 구호단체인 H2O 아프리카 재단(H2O Africa Foundation)을 설립합니다.

하지만 이 분야에서 더 잘 아는 파트너가 필요했고, 물에 관해 누구보다 잘 아는 전문가인 개리 화이트를 만나게 됩니다.

개리 화이트 역시 워터파트너스(WaterPartners)라는 단체를 만들어 모금을 하고 현지에 식수 시설을 지원하는 일을 하고 있었습니다.

두 사람은 2008년 '클린턴 글로벌 이니셔티브(GCI)' 총회에서 운명적 만남을 하게 됩니다.

이 때 개리는 단순한 우물 파기 보다는 워터크레딧(WaterCredit)이라는 새로운 아이디어를 만나게 되는데요 이것이 두 사람을 하나로 묶어주는 기폭제가 됩니다.

앞에서도 이야기했듯이 단순히 우물을 퍼주는 사업은 돈만 있으면 누구나 할 수 있습니다.

쉽고 빠르고 결과가 바로 눈에 보이거든요.

하지만 지속적으로 관리하지 않으면 밑빠진 독에 물 붓기처럼 그냥 돈만 허비하는 사업이 될 수도 있습니다.

워터크레딧은 소액대출을 통해 물과 위생 문제를 해결 할 수 있고 그로인해 학업과 노동을 함으로써 자신의 삶을 완전히 바꾸게 되는 놀라운 경험을 할 수 있는 사업입니다.

이미 많은 여성들과 아이들이 이 사업을 통해 빈곤의 악순환에서 벗어났다고 합니다.

'와스와는 275달러의 대출을 받았다. 그녀는 이 돈으로 집에 양수기와 저수조를 설치했다. 그 물을 이용하여 채소를 기르고, 새로 산 돼지들에게도 그 채소의 일부를 먹인다고 했다. 또 그 물을 이용하여 진흙 벽돌을 만들어 팔기도 했다. 이 벽돌을 판 돈으로 집에 방을 몇 개 더 만들고 세를 놓아 또 다른 수입원을 만들었다. 더구나 사용하고 남은 물을 이웃에 팔아 손자 손녀들을 학교에 보낼 비용까지 마련했다. 끊임없이 물을 구하러 다녀야 하는 무거운 짐에서 해방되자 그녀의 잠재력이 쏟아져 나온 것이다.' (P.148)

물 부족 위기를 해결하려면 전 세계적인 노력이 필요합니다.

물은 누구에게나 평등하지만, 또 반대로 결코 평등하지 않습니다.

깨끗한 식수원은 자유와 기쁨과 함께 살아가기 위한 기회를 부여합니다.

지구촌 수십억 명의 삶을 바꾼 멋진 두 남자의 '물과 함께'한 10년 스토리를 들어보시죠.

그리고 지금도 세계 곳곳에서 세상을 바꾸기 위해 노력하는 여러 NGO에게도 격려의 박수를~

그리고 후원에도 동참을!

[해당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728x90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