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K-POP의 미래가 궁금하다면 - 케이팝 인사이트

신간 서평 읽기

by 유노유나유니 2020. 11. 4. 13:00

본문

요즘은 바야흐로 K-컬처의 시대인것 같습니다.

K-드라마 한류를 시작으로 K-POP, K-방역에 이르기까지...

세계는 왜 K-POP에 열광하는지에 대한 궁금증이 있었습니다.

'케이팝 인사이트'는 이러한 궁금증을 풀어주기에 너무나도 반가운 책이었습니다.

최근에 나온 책이니만큼 가장 최신의 사례들이 가득 들어있어서 좋았는데요,

BTS의 다이너마이트, 미스터 트롯을 비롯한 트롯 열풍, 싹쓸이 등 따끈따끈한 소식들이 많아서 재미있게 읽을 수 있었습니다.

보통 문화현상을 분석하는 책들은 시의성이 중요한데 예전 자료들을 찾아보게 되는 경우가 많아서 아쉬웠거든요.

그래서 이 책은 바로 지금 읽으시는게 가장 좋을 것 같습니다.

저자는 케이팝의 변화를 디지털시대로의 전환을 가장 큰 이유로 꼽고 있습니다.

디지털 기술의 변화로 콘텐츠 중심으로, 수용자 중심으로, 새로운 매체로의 변화가 되었다고 설명하고 있습니다.

네, 디지털은 우리 시대에 놀라운 발전을 가져다 주었죠.

흑백TV에서 컬러TV로, 테이프에서 CD, MP3 그리고 스트리밍, 유튜브에 이르기까지 매체에 다양한 변화가 있었습니다.

기술의 진보가 소비를 어떻게 변화시키고 산업을 어떻게 발전 시키는지를 잘 설명해 주고 있습니다.

산업적인 측면에서도 다양한 변화가 있었는데요, 가장 두드러진 특징은 스트리밍에 따른 악곡 형식의 변화였던 것 같습니다.

1분 미리듣기로 인해 가능하면 빨리 대중에게 각인되는 멜로디라인을 만들게 되었고, 형식도 전통적인 A-A'-B-A'의 형식이 아닌 B-A-A'-B-A' 또는 전주가 없는 형태로 나타나게 되었습니다.

이건 유튜브 영상도 마찬가지 인것 같습니다.

1초라도 더 사람들을 붙잡기 위해 하이라이트 부분을 전진배치하고 '전-기-승-전-결'의 형태로 승부수를 띄우죠.

그리고 8비트에서 16비트로, 16비트에서 32비트로 점점 리듬은 빨라지고, 리듬을 빠르게 분할해서 표현하는 '음악의 분절화' 현상이 두드러지게 됩니다.

앞으로 K-POP은 어떤 형태로 진화하게 될까요?

5G와 VR의 발전으로 더욱더 새로운 형태로 변화되겠죠.

기술이 발달할 수록 복고의 향수를 그리워하는 사람들은 점점 더 많아질 수도 있겠다는 생각도 듭니다.

지금의 트롯이나 90년대를 그리워하는 것 처럼요.

앞으로의 문화의 발전 방향을 알고 싶다면 지금 이 책 한번 읽어보시길 권해 드립니다.

 

[해당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728x90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